1. 가고싶은 회사를 티어별로 정리해라. 2. 가고싶은 회사의 채용사이트에서 사용기술을 정리하고, 비슷한 기술을 쓰는 2,3티어도 정리해라. 3. 실무에서는 당장 사용하는 기술을 잘 다루는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기술을 맞추어 두는게 확률이 좋다. 4. 신입으로 1티어를 가는건 정말 쉽지 않으니, 일단 3티어를 가서 단계별로 올라가는게 더 쉽다.
이직준비
1. 개발,운영,개선 사이클을 전부 경험해볼 수 있는 회사에 가자 . ex 서비스나 플랫폼 회사
채용
1. 채용은 확률이고, 실력있는 개발자TO는 무제한이다. 2. 기술과 성향이 맞으면 확률이 높다.
이력서
1. 서탈이 계속되면 실력과 경험이 낮은것이니 티어를 낮추거나 더 쌓아야 한다. 2. 이력서 작성방법이 부족해서였을 수도 있으니, 작성 방법 공부도 필요하다.
필살기
문제를 기술적으로 어떻게 해결했는지 자세히 적는 것이다. 어떤 문제가 있었고, 이를 기술적으로 어떻게 해결했는지 적는 것이다. 이런 것들로 나의 기술적 깊이를 보여주어야 함.
면접
1. 내공이 부족한 케이스이다. 학습-> 체득 -> 정리의 경험이 필요하다.
학습
1. 궁극적으로 가고 싶은 회사의 기술스택을 채용공고를 확인해서 학습해야 한다. 2. 학습, 체득, 정리의 단계로 학습을 한다.
1. 학습 : 강의, 책 2. 체득 : 실무 적용이나 토이 프로젝트 3. 정리 : 노트, 블로그, 세미나 만들기 -> 나는 체득이 너무나 부족하니, 실무나 토이로 보완이 필요하다.
학습과 이직
1. 학습 -> 이직 도전 -> 실패 -> 면접에서 부족한 부분 확인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위해서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시스템
1.목표는 달성하면 성공, 아니면 실패인 것이다. 2.시스템은 그시간에 그냥 그것을 하는 것이다. 시스템을 돌린다.-> 본인에 맞게 개선하며 성장한다 -> 자연스럽게 성공에 가까워진다.
피드백
1. 시스템을 통해 성장 -> 이직 시도 -> 피드백 -> 이걸 시스템을 통해서 채우고 또 시도 하고 또 피드백 받고.. 2. 업무시간이후에 매일 3시간씩만 학습해도 1년에 1000시간이다. 잘될 수 밖에 없다.
실력있는 개발자 1. 공부할수록 배울게 나온다. 2. 본인이 배워야 할게 많다고 생각한다. 3. 겸손 4. 지속적인 성장, 엄청난 내공 5. 기술적 혁신, 더 큰 도전을 즐긴다.
시스템을 통해 더 좋은 개발자로 지속해서 성장하는거 자체가 중요하다. 개발은 팀웍이니까 성장으로 주변에 좋은 기술 리더십과 좋은 영향력을 발휘 성장을 통해 주변 동료들에 인정받고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로 남는것이 중요하다.
지금 한 번! 지금만 한 번, 마지막으로 한 번, 또 한 번! 순간은 편하겠지. 근데 말이야. 그 한 번들로 사람은 변하는 거야. - 이태원 클라스의 박새로이 명언. 시스템과 함께 꾸준히 성장하자!